close_btn
news

★ 끌올 이동/퍼감 시 주의사항 ★
* 이미지는 복사+붙여넣기(Ctrl+C-Ctrl+V) 금지!
- 이미지는 복붙이 아닌, 개인PC에 저장 후, 올리고자 하는 사이트에 새롭게 업로드하는 것을 권장
- 관리자가 게시물 모듈을 수정 혹은 이동시킬 때가 많아 차후 이미지가 깨지거나 엑박이 나타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함
* 엑박이 뜬 사진이나 삭제된 링크가 있으면 작성자 또는 관리자에게 바로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 홈의 모든 게시물들은 안티사이트 제외 모든 사이트로의 이동을 허용합니다. 단, 동방신기 안티 목적의 자료이동은 금합니다.
*** 모든 끌올에 대한 권리는 티타임이 아닌 원글쓴이와 동방신기팬들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http://tvxqtime.com/etc/32346 조회 수 1860 추천 수 0 댓글 0

사나롱 갤러가 개편 전 동갤에서 끌올한 글.

-----------------------------------------------------------------------------------

 

아....대략 난감한게.
매출과 순수익의 차이를 모르는 분들이 열폭하시네요.

동방신기가 벌어들인 순수익?
훗...동방신기가 벌어들인건 매출로 잡히죠.
간단히 얘기하면 매출에서 비용을 제외하면 수익이 되는거구요.

동방신기가 1년에 1천억을 벌어들였다구?
흠....도대체 말들을 그렇게 하는게 근거가 뭔지 모르겠네.

SM이 분식했다고?
그럼 그건 동방신기가지고 논할 문제가 아니라 SM 회사 자체가 날라갈 수 있는 문제인데요.
개인회사도 아니고 상장회사가 분식회계라.
당장 코스닥 상장 폐지겠군요.
(코스닥이 뭔진 아시는지?)

 

 

-------------------------------------------------------------------

 

자회사의 손익은 지분법에 의해 회계처리되는데
2008년도 SM의 지분법이익 3.2억과 지분법손실 2.6억이 나서 합산하면 6천만원의 이익이 났습니다.


제가 보기는 SM의 자회사투자는 아직까지는 큰 이익도 큰 손실도 아닌 상태입니다.

그리고 SM의 적자는 원인이 문어발씩 투자에 있다고 보시는 분이 많은데 자회사에 대한 투자는 대차대조표에 기록되고 손익계산서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다만 자회사를 매각할때 손익이 영업외 손익으로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미친지만 아직까지는 큰손실이 없는것으로 압니다.

그러므로 자회사투자와 영업적자는 무관합니다.

SM의 영업적자는 SM의 본업에 의한 것으로 투자비용에 비해 수익이 창출되지 않아서 입니다.

SM은 많은 분이 생각하듯이 아티스트로 돈을 벌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스템에 많은 투자를 했고 음악시장의 불황으로 수익을 올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적자인데 어떻게 지금까지 운영되는가?
그것은 SM이 2000년에 코스닥에 상장되어 많은 자본을 자본시장에서 조달했기 때문입니다. 
그때의 SM의 주가는 IT버블때의 영향으로 대단했습니다. 그때 쉽게 큰돈을 조달했습니다.

그후로도 유상증자 또는 제3자 증자를 통해 국내외에서 많은 자본을 SM에 유입시킨 이수만씨의 능력이죠

많은 분들이 SM이 아티스트를 착취해서 성장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SM은 이수만씨의 자본시장에서의 자본조달능력으로 많은 동방신기팬들이 분노하시는 문어발씩 자회사투자를 한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몇년간 영업적자를 보았는데도 견디는 이유가 예전에 조달한 자본이 남아있고 아직도 현금이 부족하면 유상증자로 조달할수 있는 상장기업으로서의 SM의 신용과 이수만씨의 폭넓은 국내외 인맥의 힘입니다.

SM은 지금의 음악시장보다는 미래의 음악시장을 
한국의 음악시장 뿐 아니라 일본,아시아시장을 보고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손실을 감수하고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장기계약의 이유도 장기투자를 하기 때문에
5-7년 아니라 13년을 내다보고 투자하고 투자비용회수를 하려는 이수만씨의 의지라는 생각이 드느군요

제가 제시한 것은 의문스러우시면 한국증권거래소의 SM의 공시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재 무제표나 유상증자로 조달한 자본의 내역을 확인할수가 있답니다.

또 이익조작이니 횡령이니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확실한 증거도 없이 우회상장이 아니라 정식절차로 상장된 회사를 의심하시는 것은 올바르지 못한 태도입니다

 

----------------------------------------------------------------------------

 

문어발 투자와 에스엠적자와는 상관없습니다.

금감원공시자료 (유수회계법인의 적정의견)에 따르면 에셈의 매출대비 매출원가 비중이 굉장히 높습니다.

따라서 얼마되지 않는 임금 등 판관비를 뺀 영업이익이 적자가 나는 것입니다.

이는 동방신기 및 기타 소속가수들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직접비용이 많다는 뜻입니다.

곧, 동방신기가 수익을 내려면, 곧 그만큼 만은 비용이 수반된다는 뜻이지요.

재무제표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동방신기를 운영하는 동안 적자이다라는 말은 크게 거짓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동방신기는 순수익을 내고 있고 다른 그룹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공시자료에 그것까지 나오지는 않습니다.

허나 제반 연예계 구조가 유사하다고 가정할때, 과연 그룹간 그 차이가 얼마나 날지는 의문입니다. '고비용'구조라는 이야기지요.

또한 많은 분들이 반감을 가지시겠지만, 동방신기는 에셈입장에서는 상품이나 마찬가지지요. 수익이 많이 나는 상품을 통해서 현재 수익이 많이 나지 못하는 사업부문을 메꾸는 것은 기업입장에서 당연한 것 아닐까요.

이들이 상품이란 것은 이들은 에셈의 직원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손익계산서의 급여 부분에는 이들에게 지급되는 부분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소속연예인들 모두와 임원들 및 기타 직원들을 포함하기에는 금액이 매우 적어요).

따라서 이들에대한 보상부분은 에셈에게는 매출원가에 포함이 될 겁니다.

 곧, 회계적으로 이들은 상품이 되는 셈이지요.

팬들이 말씀하시는 무분별한 자회사 투자등은 에셈이 전문투자회사가 아니므로 영업이익이 도출된 이후에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에셈이 문어발식 투자를 했건 안했건 기자분께서 말하는 에셈의 영업이익적자와는 하등의 관계가 없습니다.

오히려 08년에는 지분법이익등을 통해 영억손실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익이 났네요.

문 어발식투자 덕에 오히려 가수들 챙기면서 손해난게 메꾸어진것이죠.

무슨 근거냐구요? 재무제표를 확인하세요.

상장후 수년간 대형회계법인으로 부터 감사를 받아온 대형회사로서 재무자료가 잘못되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팬분들은 화가나겠지만 우리나라 공시제도와 허위공시에 대한 처벌이 그리 만만한 곳이 아닙니다.

회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도 회계법인으로부터 적정하다고 판단받았습니다.

재무자료는 금감원전자공시에 가면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하는 분들은 숫자가 어디서 나오는지 다 아는데, 팬 분들은 나라가 잘 만들어놓은 금융시장과 감시제도보다 회계가 먼지도 모르고 기업운영이 어떻게 되는 것인지 모르는 고등학생 팬들의 말만 믿고 스스로 알아보려는 노력은 안하시는군요.

위약금조항 등을 보면 분명 계약 상의 문제가 있어보이는 것은 사실이나 수익분배면에서는 다른 분들이 말씀하신것처럼 기업측 관점과 개인의 관점에서 서로 다른 해석이 가능할 듯 하네요.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08년 에셈의 음반판매매출비중은 20%가 조금넘고, 소속가수들의 출연료 및 광고등을 통한 매출이 40%가 넘습니다. 어떻게 아냐구요?

공시자료보면 다 있습니다.

그럼 애초에 음반에서 수익구조가 많이 안나기에 적게 배분하고, 계약서를 봐도 용역관련 수익배분은 6:4로 되어있던데, 저는 과연 이런 계약서가 동방신기와의 조율이 없었다고 할 수 있겠느냐라고 생각되네요.

본인들도 음반수익은 시원찮은걸 아니 용역수익관련 할당을 높게 받았겠지요.

그렇다하더라고 동방신기에게 불리한 계약인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에셈이 법정에서 기업의 총괄적 운영측면에서 계약안을 제시했다고 하면, 과연 노예계약이라는 결론에까지 이를지는 조금 의심스럽네요.

전 전적으로 나라에서 공인한 회계전문가들의 자료에 근거하여 추론하였을 뿐입니다.

그 대형회계법인들은 에셈정도의 규모의 회사때문에 스스로의 명예를 실추시킬 회사들이 아니며, 에셈도 거짓자료를 제공하여 감사를 받고 (에셈이 거짓자료로 회계법인을 속일 수 있을만큼 유능할리도 없지만)나중에 적발되어 상장폐지등의 처벌을 받을 리스크를 감수할 이유가 없습니다.

회사의 도덕성은 그 임원들과 직원들의 퍼스낼리티와 관계되어 재무제표에 드러나지 않고 실제로 안좋을 수도 있으나, 시스템에 의한 부분은 조작이 어렵지요.

에셈은 규모와 감사의견을 보아 시스템을 마구 악용할만큼 일인기업수준의 회사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에셈은 기업입장에서 투자하여 만들어낸 상품을 통해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는 관점에서 의견을 제시했고 동방신기는 개개인의 아티스트와 매니지먼트사의 고용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의견을 제시한겁니다.

각자 입장에서 보면, 둘다 일리있는 이야기입니다.

법원에 가면 양쪽다 할말이 많을 겁니다.

좀더 디테일한 팩트와 실제로 동방신기에게 지나치게 불리해보이는 몇몇 조항들이 방향을 가늠하겠지요.

허나 그전에 어떤 식으로든 합의하지 않을까 싶네요.

서로 길어봐야 좋을게 없는 싸움이니.




기타 (ETC)

기타 자료 모음

List of Articles
추천 수 분류 제목 조회 수
15 기타 탈덕한 동방신기팬 사건에 대한 해부 - 그 마지막 글2 32 1518
22 기타 탈덕한 동방신기팬 사건에 대한 해부 - 추가글 12 878
43 기타 탈덕한 동방신기팬 사건에 대한 해부 - 덧붙임 글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44 1924
49 기타 돌돌블로그에 대한 의문점 14 1933
6 3인 [일본기사] JYJ도쿄 돔 공연에서 문제 발발 동방신기 시대의 곡을 "전부 우리의 노래" 1766
0 3인팬 3인팬들의 두산그룹 테러 방법 file 681
1 기타 2011년 최강창민 인터뷰 당시 남초 반응 1 3843
4 3인 이쯤에서 다시보는 JYJ의 말 바꾸기 - 동방신기 곡은 혼자든 셋이든 노래하고 싶지 않아~ 2 file 2543
0 3인팬 임변호사 메일까지 날조하여 퍼트리는 3인팬들 file 3098
0 기타 Q. 동방신기 이름에 대한 권리는 누구에게 있나요? 3406
0 기타 동방신기 상표권은 SM이 가지고 있다. 3659
0 3인 김재중 "올해의 데뷔 말씀하시는거죠?" 3506
0 기타 상표권 간단 요약 file 2976
0 5인팬 5명만이 진실을 안다는 개소리는 집어치우길. 2850
0 3인 3인이 그런 태도를 취한 이유, 대체 뭐였을까? file 1942
0 기타 동방신기에 대한 권리 - J순이 아가야 이거 읽고 가라 1389
0 기타 역시 끌올이란 백 번을 읽어도 또 읽어야 하는 거로군. 상표권.. 1038
0 기타 문어발사업과 에스엠 적자는 상관없다 1860
0 3인 계약의 불공정함 어쩌고를 차치하더라도, 3인은 참 이기적 1099
1 기타 불기소 통지문에 관해 96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