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서 상에 보면, 에셈은 계약하의 모든 작사/작곡/편곡한 곡들에 많은 권리들을 가진다.
⑤ ‘을’은 ‘갑’에게 본 계약으로 인하여 작사, 작곡, 편곡된 저작물에 대해서 복제권, 복사권, 음반권, 배포권, 방송권, 공연권, 가라오께, 2차적 저작물 작성권 등 그의 모든 권리를 양도한다.
뭐 되게 많지? 그런데 자세히 봐봐. 저기 "저작권" 이라고 써 있니 없니? 없지?
저 위의 권리들을 다 정리해 보자면, 에셈과 계약되어 있을 동안에 만든 곡들은 에셈이 맘대로 사용해도 된다는 말야. 뭐 일해본 사람들은 다 알겠지만, 회사에서 일하면서 개발한 신제품에 대한 권리는 누가 가질까? 당연히 회사지. 회사에서 그 신제품을 팔면 그 이익은 누가 가질까? 당연히 회사지. 개발연구원은 월급만 받지. 아 그러면 동방신기도 에셈에서 저 권리들을 이용해서 곡을 팔거나 다른 앨범에 쓰거나 하면 한푼도 못 받아? 그건 아니에요.
수익배분 도표를 보면 저작권료에 대해서 정확히 나와 있잖아. 동방 70% 라고. 게다가 계약서에는 계약후에 수익분배를 어떻게 할것인지에 대해서도 나와있단다. 계약후에도 계약서대로라고 되어 있잖아. 그러니까 회사를 나가도, 에셈이 곡을 사용하면 저작권료는 받는다 이말이지.
작곡가들 곡 하나 팔려고 여기저기 곡 돌리는 거 알지? 에셈같은 능력있는 회사에서 멤버들 곡 사용해서 다른 앨범에 실리거나, 오스트에 쓰이거나 하면 누가 이익일까? 내가 작곡가라면 에셈한테 제발 내 곡좀 맘대로 사용해 달라고 빌겠다. 맘대로 쓰세요. 70%? 우쒸 50% 만 줘도 땡큐다.
앨범에 봐라. 작사 작곡 편곡 동방신기가 만든 곡에 누구 이름이 들어가 있는지. 멤버들 이름 올라있지? 뭐 설마 에셈이 앨범에다가 작사/곡/편곡자 이름 떡하니 박아놓고선 저작권은 에셈 이름으로 올렸을 거라고 생떼 부리는건 아니겠지?
하지만 노네들이 생떼 전문이라는 것을 감안해서 친히 저작권 협회 링크를 올려주겠다.
http://www.komca.or.kr/
가서 멤버들 이름 찾아보세요. 죄다 멤버들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거든요. 아 그리고 멤버들 이름은 영어로 예명으로 되어있으니까 잘 찾아보셈. "U-know" <==== 요렇게. 가, 나, 다 군은 "Ga" "Na" "Da" 이렇게 되어있겠지. ㅋㅋㅋ
그러니까 동방신기 노래의 저작권은? 동방신기에 있다.
*** 추가로
에셈의 권리중에 "공연권" 이란거 보이냐? 저건 에셈관리에 있는 곡들을 강아지나 송아지나 맘대로 부르지 못하게 만든 장치야. 예를 들자면 "회사와 동료의 등에 칼을꼽고 튀어나간 배신자들" <== 요런 애들이 지들 맘대로 노래를 부르지 못하게 한거지. 에셈이 회사와 가수 이미지를 얼마나 철저하게 관리하는데 그걸 관리하는건 당연한거 아니겠어?
다 떠나서, 지금 우코들이 권리를 주장하는건 아주 웃기는 얘기야. 지들이 서명한 계약서의 "의무" 도 이행 안한것들이 권리를 주장한다는게 말이 안 되는건 아니? 권리는 의무를 이행했을때 얻어지는 거라는건 초등학교에서 배우는거 아닌가?
by Precious
검색








방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