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회원 글쓰기 포함 이용 가능. * 질문과 답변은 회원/비회원을 포함해 그 누구라도 하실 수 있습니다. * 글제목은 답변자가 질문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질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요약해서 적어주세요. * 답변은 보통 1~2일 안으로 받아보실 수 있으나 답변자의 사정에 따라 그보다 시일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질문은 비교적 빠른 답변과 피드백이 가능하며, 끌올제작과 같은 자료요청의 경우에는 사정에 따라 시일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과거 동방신기 사태에 관련하여 너무나 혼란스러워 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2인은 동방신기를 지켜내고 싶었던 것이었고, 3인은 아이돌이 아닌 아티스트가 되고 싶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렇기에 3인이 탈 동방신기라는 목적을 이루려면 sm이라는 거대한 기획사를 빠져나올 큰 명분이 필요했고, 그들은 계약서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그들의 목적을 달성한 것이라는 걸요. 저는 그 과정에서 2인에게 동료라면 할 수 없는 짓들을 한 그 3인들이 아직까지는 좋지만은 않게 보였고 진실들이 밝혀진 결과 현 2인을 지지하는 팬입니다.
그런데 제가 이용하는 커뮤니티에서는 아직까지도 이와 관련한 싸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3인 측 팬이 꾸준하게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에 대해 댓글 반응들은 다 3인을 좋게보는 방향으로 흘러가더라구요.
작성글들을 복붙해서 붙여드리고 싶은데 그쪽에서 글 이동관련하여 시끄럽게될 것 같아 제 방식대로 글로 쓰게되었습니다.
그들은 3인은 불공정한 계약에 맞서 이겨낸 것이며 sm은 악덕회사라고 자꾸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2인은 왜 가만히 있었냐는 것에 그건 아무도 모른다는 추가적인 말을 하면서요. 그리고 주장하더라구요, 3인과 화장품 회사와는 무관하며 이 모든 것은 돈도 제대로 못받아가며 착취만 당한 3인이 엄청난 액수의 위약금에도 무릅쓰고 대항하였다고요. 또한 화장품 사업을 들먹거리며 돈에 눈이 멀어 탈퇴한 3인이라는 이야기는 루머이고 이를 퍼뜨리고 다녔던 사람들은 고소를 당해 사과문을 작성하였다고 하던데 이 말이 사실인가요? 제가 그런 글을 읽고 분통이 터져 티타임의 끌올들을 다시 한번 읽어보았는데 아무리봐도 이들은 교묘하게 말을 바꿔치기 하는 것 같더라구요. 대체 3인 팬들은 뭐가 당당하기에 이렇게 말도안되는 자료들을 자꾸 올리고 그러는 것일까요?
게다가 이들은 구 동방신기 전속계약서 원문을 올려놓으며 이게 바로 불공정한 계약이다. 라고 주장합니다. 불공정계약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루머 유포나 다름없다고 하면서 3인으로 인해 바뀐 계약서를 가지게 된 sm 소속 가수들은 정말 감사해야한다는 소리를 하고있습니다.
제가 알고있는 진실과는 상반되는 글들을 올리는 그들을 보고 있자니 정말 답답하네요.
직접 그들이 주장하는 글들을 보여드리고 싶은데 혹시 이메일이나 따로 연락할 수 있는 방편은 없는거겠죠?
두서없이 말을 하다보니 여러 질문들이 섞이게 되었습니다만, 답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저런 글들을 올리는 커뮤에서 망고님의 반박글들을 이용해도 되는지 궁급합니다.
물타기, 여론 관리가 그래서 무서운 것이죠.
사람들은 어떠한 내용에 일정하게 노출되면 이것을 무의식적으로 믿게 되는 성향이 있고 이런 식으로 여론을 물타기해 실제 사실을 왜곡하여 대중에게 퍼트린 예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타진요가 있겠습니다만 동방신기 팬덤 내에도 이미 소송 초반 이러한 물타기로 정치질을 하여 SM은 무조건 악덕 소속사, 3인은 악덕 소속사에 대항하는 정의의 용사, 2인은 피치 못할 사정으로 잔류하나 3인과 함께 나오려 했다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가 먹혀 팬덤이 대대적으로 불매운동을 벌이거나 신문광고를 하고 청원서를 내는 등 많은 활동들을 벌여 왔습니다.
팬이란 자들이 이러할진대 일반인들에게 정치질을 하는 건 더더욱 쉽죠.
'삼천플오천플'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고(물론 이들의 절반가량은 팬이기도 했지만) 현재 여초사이트에서 벌어지는 물타기도 이와 같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문제는 이런 짓거리가 일반인들에게는 '통한다'는 것이고 아쉽게도 이를 타개하지 못하는 이유는 소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초반엔 우리 팬들이 얻을 수 없는 정보가 없었기에 대응이 제대로 되지 못하던 새에 여론은 3인팬들이 선점했고 그로부터 일방적인 비난, 인신공격, 여론호도로 인해 자발적으로 탈퇴를 하거나 강퇴를 당한 우리팬들이 많았습니다. 그 후 소송이 시작되면서 우리팬들이 정보를 얻고 동네방네 전 관리자의 호소문이나 625음성 등이 터지면서 점점 진실이 밝혀질 당시엔 여초에서 이것이 진실이다라고 밝힐 우리팬들이 많지 않았고 이미 3인팬들이 선점한 후라 진실을 말해도 거짓으로 치부되거나 3인팬들이 선점한 여론을 바탕으로 또다시 물타기를 하는데 이용되었죠.
이래서 여론이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가 중요한 것이고 이것이 몇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3인팬들이 악용하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