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회원 글쓰기 포함 이용 가능. * 질문과 답변은 회원/비회원을 포함해 그 누구라도 하실 수 있습니다. * 글제목은 답변자가 질문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질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요약해서 적어주세요. * 답변은 보통 1~2일 안으로 받아보실 수 있으나 답변자의 사정에 따라 그보다 시일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질문은 비교적 빠른 답변과 피드백이 가능하며, 끌올제작과 같은 자료요청의 경우에는 사정에 따라 시일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
http://m.blog.naver.com/stickam/220472184827
이미 이분과 몇차례 붙으신 것 같던데 다시 이 블로그 끌고와서 죄송해요ㅠㅠ
그런데 제가 끌올 내용에 관한 끌올 제작에 관한 정황은 잘 몰라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간략한 설명이라도 듣고싶습니다.
저기서 언급되는 '625모임 자료' 제가 저분 자료 참고로 해서 만든 것 맞습니다.
당시에도 참고한 자료라고 했던 것 같은데 말이죠^^;저분이 만든 625모임 자료를 자세히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오타도 있고 음성에서 말한 사람을 잘못 표기한 부분도 있고 빠진 내용도 있고 어느어느 부분에서 저짝팬들한테 자꾸 태클 걸린다고 이부분 이렇게 바꿔달라 구체적으로 명시를 해주신 분도 있어서 지금까지 수차례 자료보완 요청을 받았던 자료였습니다.
그래서 탈덕팬사건 난리나기 전에 다음텔존 사이트 종료되고 한바탕 끌올정리할때 저 자료도 다시 정리한다고 했었습니다.
당시 제가 썼던 글을 보셨던 분들은 아시겠죠. (저분은 티타임에서 활동하지 않으셨으니 모르셨겠지만..)
그 후에 탈덕팬사건이 터졌고 저 자료 역시 문제가 되었지만 이미 자료보완 수정을 약속드렸기에 자료를 업로드하였습니다. 그래서 묵혀둔 자료라고 표현했던 것이고요.
저 자료를 참고로 만든 것이 맞으니 당연히 비슷한 게 맞습니다. 이 부분이야 그 당시에도 저 자료를 참고로 다시 만들겠다 하였으니 공공연하게 알려져있는 내용이고 특별히 숨긴 적도 없는데 표절이라 표현하니 참으로 거창하네요.
지금까지 일각에서 이 자료를 문제삼고 있다는 것 역시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제가 이걸 게시글 하나 파서 반박해야겠다는 필요를 딱히 못 느낀 건, 당시 참고한 자료가 맞다고 이미 말했었고,
제가 저분과 논쟁을 벌일 당시, 제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여기와서 해라, 다 들어 드리겠다─ 여긴 비회원 글쓰기가 가능하지만 내가 굳이 네이버 아이디를 파서 그곳에서 논쟁을 벌여야 될 필요성도 못 느끼겠다.
무엇보다도 제목에 떡하니 동방신기 이름을 박아 대놓고 어그로 유입을 유도하고 있는데 거기서 논쟁을 벌여봤자 제게 득보다는 실이 더욱 크다고 느꼈습니다.
이런 사실을 그분에게도 전하고 피드백을 이곳에서만 하겠다고 했지만 그분은 거부했습니다.
서로 논쟁을 벌이면서 그 분은 제가 제기하는 문제들 중에 해명 못하는 부분들은 피드백하지 않고 그분이 하시고 싶은 말만 하며 논점을 흐리는 태도를 계속 보여주셨고,
말씀드렸듯, 네이버 블로그는 일반인들이 접근이 쉽고, 조회수가 오르면 그만큼 계속 메인에 올라가 있습니다. 저분의 블로그는 이미 메인에 노출되던 상태였고 이 사건을 질질 끌어봤자 저분은 저분 하고 싶은 말만 하고 조회수만 늘릴 것이 뻔했기에 더 이상 논쟁을 끌고 나가봤자 소용없다는 판단하에 제가 마지막 글을 올리면서 피드백은 여기서만 하겠다, 궁금한 점이나 의문이 있으면 여기에서 직접 해라라고 마무리지었던 것입니다.
표절이라 하면서 저분이 이후에도 계속 글을 쓸 때도 딱히 반응하지 않았던 이유는 이런 이유에서였습니다.
이 사건이 재점화되어봤자 일반인들에게 노출되는 것은 저 블로그의 일방적인 내용뿐이며,
제가 이미 저분에게 이곳에서 직접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이상 피드백하지 않겠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사건에 대해 여기에 의문점을 남겨주시면 얼마든지 피드백해드리고 있으니 앞으로도 언제든지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이곳에 글을 남겨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