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로그인
| 2차분류 | 기타 |
|---|---|
| 답변상황 | 답변완료 |
현재 동방신기는 일본에 진출한 케이팝 아이돌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인기는 구동방시절을 능가하며 앞으로도 동방신기를 넘을 케이팝아이돌의 등장에 대해선 거의 대다수의 이들이 희의적으로 느끼죠.
동방신기의 인기를 가늠하는 지표는 간단합니다. 그 중 하나가 콘서트관객동원수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동방신기의 인기는 구동방을 넘지 못 한다고 알고 있으나 그 반대이죠. 구동방과 비교하여 거의 넘사벽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일본 데뷔 이후 동방신기의 일본투어 규모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06년 - 2만명 - 라이브 하우스
2007년 - 7.7만명 - 홀 투어 - 피날레부도칸
2008년 - 15만명 - 홀/아레나 투어 - 피날레 사이타마아레나
2009년 - 30만명 - 아레나 투어 - 피날레 도쿄돔
--------------------------------------------------
구동방시절 가장 인기를 누렸다고 알려져 있는 2009년 콘서트 동원은 약 30만명입니다.
하지만 동방신기가 2인으로 재편성, 그 후 일본에서 낸 첫싱글 「WHY ("왜" 일본버전) 」로 가히 예상하지 못했던 폭발적인 반응을 얻죠. 이를 계기로 신생팬 대거 유입.
그 후 2012년 둘이서 처음으로 돈 투어 관객 동원수가 55만명.
구동방투어규모의 2배 가량, 구동방 전체투어규모보다 많은 엄청난 관객 동원이었습니다.
콘서트관객규모는 인기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이고 그 콘서트관객수가 동방신기의 인기를 가늠해주죠.
그리고 2인으로 재편성하면서 기존의 구동방 팬클럽도 리셋. 1번부터 다시 뽑은 동방신기 일본 공식 팬클럽 수가 현재 36만명이 넘습니다. 구동방당시 5인멤버로 약 15만명(해체의 불안감을 느낀 팬들로 인해 늘어서 2010년 당시까지 약 19만명으로 늘음)이었던 공식 팬클럽 수가 단 2명, 윤호창민으로 36만명으로 늘죠.
또한 일본 여름 야외 공연인 에이네이션에서 제이팝가수 포함 하마사키 아유미양을 제치고 유일하게 마지막 날인 31일, 피날레 선 가수이기도 합니다. 에이네이션은 동방신기가 에이네이션 마지막 날 피날레를 선 이후로 동방신기를 30일, 하마사키양을 31일로 나눠 피날레를 치르기 시작했으며 그 후 꾸준히 동방신기는 30일 피날레가수였죠. 지금은 다수의 케이팝 아이돌이 에이네이션의 피날레 무대에 오르나 그 시작은 동방신기가 최초였죠. 여전히 31일 피날레에 오른건 동방신기가 유일하구요.
일본 현지 언론에선 이미 대대적으로 "동방신기는 동방신기를 넘어섰다"고 보도를 뿌린지 오래되었습니다.
그리고 2013년 해외가수 최초 5대돔투어를 돌았으며(동방신기는 그 중에서도 돔투어 최대 난관인 '삿포로돔'을 채울 수 있는 유일한 케이팝가수입니다.) 해외가수 최초 닛산 스타디움(도쿄돔보다 큰 경기장으로 1회 공연당 약 7만 5천명 동원가능)에 서죠.
즉, 5대돔투어+닛산 스타디움을 피날레로 돌았던 케이팝가수는 동방신기 외 현재까지 전무합니다. 동방신기는 이 투어로 약 85만명을 동원합니다. 케이팝가수로는 일본에서 도는 한 회 투어 중 가장 많은 동원관객수이죠.
그리고 최근에 돈 마지막 투어엔 피날레 도쿄돔에서 도쿄돔공연으로 5만 5천명 + 라이브뷰잉으로 7만 7천명을 동원하여 13만명을 동시에 동원할 수 있는 유일한 케이팝가수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흔히 동방신기의 일본인기가 케이팝가수들 중에선 월등하다고 말해지는 이유입니다.
그 밖에 오리콘 연간 토탈 세일즈 랭킹 5위 안에 드는 유일한 케이팝가수이며(구동방시절에도 몇 번 들었으나 다른 점은 구동방시절은 싱글기계라 불릴 정도로 발매앨범이 많았던 반면에 지금 현재는 꼭 필요한 음반만 발매하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동방신기의 싱글 판매량은 약 15만장, 앨범 판매량은 약 30만장 가량이며 이는 케이팝가수 중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제이팝가수들을 포함해서도 높은 수치이며 동방신기의 전년도 앨범판매량은 제이팝가수포함 연간 13위에 해당됩니다. 동방신기가 다른 케이팝 아이돌과 달리 앨범판매와 묶인 이벤트활동이 없음을 감안할때 더욱 판매량을 높게 쳐주는 이유이기도 하구요.
지표는 콘서트관객동원수 그리고 오리콘 앨범 판매량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다른 아이돌과 별반 차이 없는게 아니냐고 의문을 주셨는데 케이팝아이돌은 음반 발매시 앨범과 묶여있는 이벤트가 있는 탓에 이벤트가 없는 동방신기 판매량과 비교하기엔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동방신기의 판매성적을 높이 사는 이유는 싱글, 앨범, DVD, Blu-ray 등 다양한 곳에서 이미 꾸준히 높은 성적을 보여주었기에 케이팝가수들과 차이가 있다 말해지는 것임을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콘서트 동원 또한 매진상황을 포함하여(공연장동원가능인원수≠콘서트실제관객동원수) 동방신기의 관객동원수와 차이가 있다고 말해지는 것이니 일음 사이트에 비슷한 질문을 하여 답변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그 밖에 질문이 있으시다면 추가로 올려주십시오.^^